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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와 음원 사업의 조합 + 4차 산업혁명과 닮아 있는 BTS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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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우리는 소음악 AI시대를 맞고 있습니다.AI와 로봇, 현재 진행형의 기술적 발전에 대해 확실히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다만 말할 수 것은 적어도 소움액 산업에 한해서는 디지털과 인터넷의 발달이 가져온 변이 만큼 급진적인 변이는 1어 괜찮은 가을 어렵다는 점입니다만, 이미 소움액 산업은 '조 용굘 '라는 화두에 걸맞는 '소유'가 없다'접속'을 통한 소움액 소비 즉 스트리밍을 통한 소움액 소비가 너무 1산 한화 되었습니다.고런 변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3차 산업 혁명'의 교루나프지 않고 프지 않고 화상으로 이 햄 소움액 산업은 이미 충분히 변이를 경험했습니다.최근 소음악 업계는 소음악 AI 시대를 앞두고 세계적인 작은 기업들이 왜 소음악 소기업에 투자하는지, 동영상 다매체 시대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소음악 스트리밍에 대한 젊은 이용자들의 애기정은 식지 않고 계속될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최근 우리는 AI에 대한 공포보다 AI를 어떻게 소음악 산업의 발전에 활용하고 어떤 변이와 기회 요인을 이끌어낼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스타워즈로 제5원소 영화라도 모나프지 않고 먼 미래에도 소움액을 연주하고 음악하는 것은 우주의 한 생명체이든 로봇은 없었다는 점을 위안하면서 이수 트리입니다.


    (출처: the pr)


    "디지털 sound 원"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국내외의 주요 ICT 작은 기업이 자신도 참가하고 있다.하나 다음적으로는 플랫폼의 확장을 위한 콘텐츠 확보 전략보다 환율이지만 4차 산업 혁명의 최대 쟁점인 인공 지능(AI)도 접점을 가진다.특히 요즘 트렌드처럼 넘쳐나는 AI 스피커가 오디오 플랫폼의 한계를 갖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sound 락은 그 자체가 중요한 기능이다.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은 "아마존이 자신의 구글은 이미 개방형 AI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은행 계좌 조회 자신의 것입니다. 등 수많은 콘텐츠가 있다며 "우리가 자국의 경우 개방이 잘 안 되고 (AI 스피커 출시), 기업이 공급하는 서비스만 쓸 수 있기 때문에 sound 악까지 없으면 스피커를 쓸 뿐"이라고 말했습니다.중앙대 경영학과 위정현 교수도 AI는 현재 킬러 콘텐츠가 별로 없다.이대로라면 장난감으로 끝나겠지. 날씨를 듣고 잡담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유 소장은 "장르나 작곡가, 가수등의 메타데이터가 소음원 사이트에 존재한다. (특정) 우가를 우쭐거리는 동료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도 한다.이렇게 빅데이터가 쌓이다 보니 AI 서비스를 접방 금지에 용이하다고 말했습니다.위 교수도 비슷한 시간대에 AI와 소음원이 결합하면 이용자가 괜찮다는 가수의 신곡이 과인 동향에 대해 AI를 검색할 수 있다며 AI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 취향의 가수들을 바로 파악할 수 있다.우가를 추천하는 기능은 대중에게 흔히 있는 서비스"라는 소견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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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가 지난 6월에 발매한 썰매 액사ー 서비스 바이브(VIBE)는 이런 대중들의 취향을 반영한 것입니다.AI를 통해 이용자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플레이리스트를 공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개인의 음악감상 패턴과 개별 곡을 분석한 AI는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곡을 골라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준다.AI 기반인 만큼 소리의 감상 패턴이 누적될수록 이용자 개인의 취향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곡 구성 요소를 AI가 분석해 향후 곡을 자연스럽게 믹싱해 연결하는 AIDJ 기능도 공급된다.


    (출처 :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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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관계자는 "AI 스피커와 차량 인포테인먼트 기기, 스마트 디바이스가 다양하게 등장해 음원 감상 환경이 바뀌고 있는데 기존 네이버 노래만으로는 대응이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며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 맞춤형 음악을 제공하려면 AI 기술은 필수이며, 자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방법을 적용해 바이브를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네이버는 자사의 AI 스피커에도 바이브를 도입합니다.아직 상황은 좀 더 주시할 필요가 있지만, 향후 ICT 기업의 디지털 음원시장 공략은 계속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었다.임선희 아이리버 동영상그룹장은 (소리원) 플랫폼 투자는 어느 순간 진정되겠지만 콘텐츠 투자는 계속될 것이라며 앞으로 소리소리 기반 플랫폼이 성장하면 가장 필요한 것이 소리악과 같은 오디오 콘텐츠라고 예상했습니다.다만 무분별한 장밋빛 전망은 금물이었다, 위 교수는 과거처럼 설악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을 펼치기란 쉽지 않다.또 소리원 시장 자체가 포화상태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하는데 전략적 고려가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정인호 GGL 리더십그룹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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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TS의 저력은 어디에서 시작된 1?BTS소속 사무소인 빅 히트 엔터테인먼트(Big Hit Entertainment)의 밴·시효크 대표는 "아내 sound에는 K-pop생태계 안에서 재정적 파워 자신의 영향력이 선도적인 기업인 JYP와 SM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열악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폈다.TV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것은 여전히 새로운 아이돌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비결이지만 빅히트는 소셜미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국내 팬보다는 외국 팬들을 대상으로 홍보와 마케팅에 초점을 맞췄다.전략은 궁극적으로 성과를 거두었다. BTS는 현재 트위터에 일만 하고 40만명의 추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sound을 작업에 가장 많은 트위터 계약을 맺어 세계 기네스 기록을 세웠다.BTS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트위터인당 평균 252,23일개의 리트윗을 기록했습니다.오거의 매일, IT기술이 아니면 탄생하기 어려운 불가능을 가능하게 했다.그 덕분일까.BTS의 소속사인 빅히트가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기술 스타트업 협회에 가입했습니다.


    이렇게 BTS의 성공은 당 하루 변이 쿵페로대다 인 4차 산업 혁명과 비슷하다.4차 산업의 주요 특성인 '융합','연결','속도의 경제성'이며 그 답을 찾아보자.·1째'융합(Convergence)' 연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 서로 구별이 없도록 하나프지앙아로ー 맞추거나 나쁘지 않다 그렇게 만드는 것은 그런 1'을 우이우이합니다.즉,인문,과학,기술의각영역을파괴하고결합하고통합하는것뿐만아니라더나쁘지않은아이가응용함으로써새로운분야를창출하는과정을예기하게됩니다.이런 개념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에서도 잘 드러난다.BTS의 막내인 정국의 휘파람으로 시작'DNA'는 EDM(Electronic dance음악)팝을 기반으로 쉰 보컬, 청량한 휘파람 소리와 어쿠스틱인 기타 사운드가 하모니 로탄소 4차 산업 혁명 융합을 연상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힙합을 바탕으로 레게, 일렉트로닉, 남미소리악 등 다양한 장르가 녹아 있어 기존 영역을 파괴한 새로운 영역의 시도다.역시 BTS의 음악 비디오와 음악이사에 문학과 영화 등 다른 예술 분야의 컨텐츠를 융합시켜,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정서를 반영했습니다.예를 들어 '윙스(WINGS)' 앨범에서·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화양연화' 시리즈에서 영화 '화양연화',·'봄날' 음악 비디오에서 애슐러 균(Ursula LeGuin)의 소설 '오메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에서 시인 김춘수의 '꽃',·'Pied Piper'에서 영화 '아가씨' 등의 주제로 사용하거나 대사를 활용한다고 했다.두 번째는 연결성(Connectivity)이다.과거 전문 엔지니어는 해당 분야에서만 일했습니다.지금 그런 기술을 넘어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 AR, VR 등이 보다 보편화되고 상용화되었으며, 이러한 기술을 연결하여 새롭게 아이디어를 만들고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재공하고 있다.이것이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특징 중 한명의 연결성의 뜻이다.이런 의미를 인지한 듯 방탄소년단은 낯익은 분야인 사랑의 음악만이 아니다.시대를 대변하는 학교폭력과 입시제도를 비롯하여 청소년의 희로애기락을 음악합니다.BTS의 정체성을 나타내지만 젊은 세대가 고민하는 가치와 성장을 서사로 음악합니다.랩몬스터는 고향 일산을 겨냥해 한강보다 호수공원이 더 괜찮다고 음악을 즐겼고, 슈가는 내가 태어난 것 자체가 대구의 자랑이라며 고향 대구를 띄웠다.지민은 아저씨들은 손들고 아지매도 손 흔들고라며 고향 부산을 떠올렸고, 제이홉은 내 광주호시기라며 고향 광주를 음악했어요.최근에는 IDOL 국악 버전(Korean Traditional Instrument Ver)이라는 영상이 올라와 있다.한국의 전통 악기로 재해석하고 즐거운 국악의 리듬이 흐르는 한복을 입은 방탄 소년단 7명의 멤버들 모습이 속속 등장하면서 시선을 집중시킨다.이러한 음악적 연결성은 소셜 미디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전 세계 밀레니얼 세대가 공감하는 대표적 어린이콘으로 발전했습니다.미국을 대표하는 경제잡지 포브스는 "방탄소년단은 미국 소리악 산업에서 늘고 있는 세계화의 단면을 대변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이런 가운데 영국 BBC방송도 방탄소년단을 극찬했습니다.BBC는 '왕자들의 지속적인 힘'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BTS는 악명 높은 미국 시장을 점령했습니다, 이것은 어느 K-pop 음악가도 할 수 없었던 일"이라고 보도했습니다.이는 연결성이 좋은 BTS의 고유한 음악적 특성 때문이다.마지막으로 '스피드의 경제성(Economies of speed)'이다."규모의 경제성(Economic of scale)"이 대량 구매와 대량 설비에 의한 비용절감을 보았다면, "속도의 경제성"은 신속한 조달과 재공을 위해 유통기관을 통합함으로써 자원의 빠른 회전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제적 특성을 말해줍니다.BTS는 SNS와 개인의 인터넷 방송을 활용하여 속도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합니다.대표적인 미디어 플랫폼으로는 유튜브 내 자체 채널인 'BANGTANTV'와 네이버 앱 'V LIVE' 내 채널 BTS가 있다.2017년 11월 하루 기준'BANGTANTV'의 구독자는 485만 3565명,'V LIVE BTS'의 팔로워는 646만 8902명이다.그 결과, 리트윗수나 커뮤니케이션 지수, SNS활동 지수, 평판 지수등에서 높은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기술적 특성을 제대로 활용하여 경제적 효과를 느리게 된 것이다.프랑스의 세계적인 미래학자 자크 아가명리는 "음악 소비 패턴의 변화는 미래 사회 예측의 좋은 지표"라고 강조했습니다.그는 음악이 다른 사람들의 활동보다 먼저 진화하기 때문에 음악 세계에서 발생하는 유전적 변화 현상을 이해해야 사회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바야흐로 BTS-팝이 미래사회를 진화시키는 유전적 변화 현상이다.


    sound원 콘텐츠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그 쓰임새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sound 성인식 스피커를 가운데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하나금융투자 보고서에 따르면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sound 성인식 스피커 등 다양한 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와 제품의 등장이 눈에 띈다.구글은 과거에는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 이용자의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광고사업에 연결했지만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반의 AI 스피커를 통해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서비스로 재공, 트래픽을 확대하면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AI 스피커에는 sound성 데이터가 필수이지만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로 sound 원만한 것이 없다는 평가다.게다가 멜론과 지니, 벅스 등 sound원 서비스는 앞서 다수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어 AI 스피커 이용자 확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sound 원은 AI 스피커의 주요 즐거움 중 하나뿐 아니라 이용 생태계 확대의 첫 번째 질병 역할까지 하는 셈이다. 국내에서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를 비롯해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인터넷 기업들이 앞 다퉈 AI 스피커를 내놓으면서 sound 원을 핵심 콘텐츠로 꼽고 있다.자사 AI 플랫폼의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sound 원 콘텐츠는 필수 탑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시즈노기 결국 AI 서비스의 차별화는 콘텐츠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얼마나 좋은 sound 원 콘텐츠를 확보했느냐가 서비스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것이다.sound 원 서비스 업체들도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외부 연속 기획사 및 콘텐츠 제작사와의 협력, 예를 들어 자체 제작을 통해 콘텐츠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자회사이자 멜론 운영사인 카카오M과 합병을 추진하고 있는 카카오는 합병 후 sound 악과 영상 제작을 동생으로 하는 콘텐츠 사업을 위해 별도 법인을 출범시키려는 의도다. 올 하반기에 새로운 sound 낙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는 SK텔레콤은 올해 초부터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sound 원 유통 및 sound 원 사이트 사업 제휴 협약을 맺었다.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노래 비디오 콘텐츠로 젊은 층 사이에서 유명한 딩고의 노래인 메이크업 어스에 지분 투자를 했다.네이버 역시 YG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기획사와 손잡고 메이크어스에 지분 투자를 통해 sound 원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주로 신기술(ICT) 기업들이 sound 원 서비스를 적극 육성하는 것은 시장의 성장성이 높기 때문이다.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 지능(AI)을 중앙의 우로 세 깊은 서비스와 기술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sound원이 이들 사이에서 한가지 종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그만큼 주요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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